해당 글은
ZEPETO MultiPlay Guide - 멀티플레이 설정하기 유튜브 영상을 정리한 내용 입니다.
제페토 프로젝트 생성 후
멀티플레이 서버 생성
방법은 두가지
1. 프로젝트 창에서 [+]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2. 계층 창에서 우클릭(Assets) Create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이후 import가 완료 되면
새로생긴 World.multiplay 폴더를 확인
World.multiplay 폴더의 주요 파일
* index.ts : 서버 메인 로직 코드를 담당. 서버 로직을 수정하려는 경우 해당 코드를 수정
* schemas : 서버/클라이언트 통신용 Data Structure를 확인 가능. inspecture에서 통신에 필요한 타입을 추가할 수도 있음.
월드세팅
툴바의 Publish 우측의 화살표 버튼 클릭 ZEPETO Script Build Options -> Open world settings
* ZEPETO World
- World Id : 생성된 월드 ID를 입력합니다.
- Version : 등록할 파일의 버전을 입력합니다.
- MaxClients : 방에 접속할 최대 인원수를 설정합니다.
- Orientation : 화면의 방향을 선택합니다.
생성해둔 world 기본 정보에서 월드ID를 복사하여 World Id에 붙여넣기
* World Id 생성 시 중간에 zepeto가 포함되어서는 안됩니다.
설정 완료 시 창닫기
서버 실행
1. 툴바 Window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2. 툴바 Zepeto 메뉴 우측의 Start Multiplay Server 버튼 선택
3. Multiplay Server가 실행되면서 버튼이 초록색으로 들어온다.
Multiplay Server Log 확인 가능
Multiplay Server Log에서는 Gateway, Port 등 현재 실행된 서버에 대한 정보 확인 가능
* 개발서버는 localhost(127.0.0.1)에 실행되며, Port는 프로젝트를 처음 로드하는 시점에 동적으로 설정됩니다.
클라이언트 생성
계층 창에서 빈 게임오브젝트를 world multiplay로 생성
인스펙터 창에서 Zepeto World Multiplay 추가
Zepeto Multiplay Component는 Client에서 사용하는 Multiplay Manager로
추가한 Multiplay Package로 자동으로 연동됨
이후 툴바에서 play 버튼 선택 시 client -> server 접속 확인 가능
정상적으로 접속 시 콘솔에서 client 접속 로그 확인 가능
[Unity] ZEPETO MultiPlay Guide - 월드 로직 작성하기 2 (0) | 2022.06.2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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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ZEPETO MultiPlay Guide - 월드 로직 작성하기 1 (0) | 2022.06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