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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ZEPETO MultiPlay Guide - 멀티플레이 설정하기

Unity

by 로니콜먼 2022. 6. 20. 18:3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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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글은

ZEPETO MultiPlay Guide - 멀티플레이 설정하기 유튜브 영상을 정리한 내용 입니다.

https://youtu.be/S68B1TMa-A8

  • 멀티플레이 서버 생성부터 클라이언트 생성까지, 멀티플레이 월드 개발을 위한 환경 설정을 진행합니다.

 

제페토 프로젝트 생성 후

멀티플레이 서버 생성

방법은 두가지 

1. 프로젝트 창에서 [+]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
2. 계층 창에서 우클릭(Assets) Create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
 

이후 import가 완료 되면 

새로생긴 World.multiplay 폴더를 확인 

 

World.multiplay 폴더의 주요 파일

* index.ts : 서버 메인 로직 코드를 담당. 서버 로직을 수정하려는 경우 해당 코드를 수정

* schemas : 서버/클라이언트 통신용 Data Structure를 확인 가능. inspecture에서 통신에 필요한 타입을 추가할 수도 있음.

 

월드세팅

툴바의 Publish 우측의 화살표 버튼 클릭 ZEPETO Script Build Options -> Open world settings

* ZEPETO World 

- World Id : 생성된 월드 ID를 입력합니다.

- Version : 등록할 파일의 버전을 입력합니다.

- MaxClients : 방에 접속할 최대 인원수를 설정합니다.

- Orientation : 화면의 방향을 선택합니다.

 

생성해둔 world 기본 정보에서 월드ID를 복사하여 World Id에 붙여넣기

* World Id 생성 시 중간에 zepeto가 포함되어서는 안됩니다.

설정 완료 시 창닫기

 

서버 실행

1. 툴바 Window -> ZEPETO -> Multiplay Server 선택

2. 툴바 Zepeto 메뉴 우측의 Start Multiplay Server 버튼 선택

3. Multiplay Server가 실행되면서 버튼이 초록색으로 들어온다.

 

Multiplay Server Log 확인 가능

Multiplay Server Log에서는 Gateway, Port 등 현재 실행된 서버에 대한 정보 확인 가능

* 개발서버는 localhost(127.0.0.1)에 실행되며, Port는 프로젝트를 처음 로드하는 시점에 동적으로 설정됩니다.

 

클라이언트 생성

계층 창에서 빈 게임오브젝트를 world multiplay로 생성

인스펙터 창에서 Zepeto World Multiplay 추가

Zepeto Multiplay Component는 Client에서 사용하는 Multiplay Manager로 

추가한 Multiplay Package로 자동으로 연동됨

 

이후 툴바에서 play 버튼 선택 시 client -> server 접속 확인 가능 

정상적으로 접속 시 콘솔에서 client 접속 로그 확인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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